새 아파트로 이사 계획 중인데 에어컨 구입시 꼭 사전에 확인해야 할 부분이 새집 에어컨 배관 방식입니다. 에어컨 배관 방식은 일반배관과 매립배관으로 나뉘게 됩니다. 에어컨 구입시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에어컨이 공장에서 출고시 배관 방식에 따라 부품이 다르게 출고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일반배관 방식은 주로 오래된 아파트나 일반 주택이나 빌라등이 주로 일반배관 입니다. 일반배관 방식은 에어컨 설치시 벽에 구멍을 뚫어 외부에 실외기와 배관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배관이 외부에 노출되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에어컨 매립배관 방식은 건물 건축시 사전에 벽속에 에어컨 배관을 설치한 방식입니다. 벽속에 배관을 미리 설치했으므로, 거실과 안방에 콘센트 근처에 연결 부위가 있으며 기사님이 그 연결부위에 배관을 이어서 실외기에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위에 배관방식 설명으로도 우리집이 일반배관인지 매립배관인지 모르겠다면 관리사무소에 연락해서 물어보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에어컨 구입은 4월~6월에 미리 구입해야 여러가지로 좋습니다. 7월 이후 폭염이 시작되면 에어컨 구입 주문이 많아지고, 동시에 에어컨 수리 신청도 많이 몰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에어컨 설치 기사님들 스케쥴이 너무 많아 에어컨 설치가 많이 늦어지는 것은 물론, 에어컨 가격도 비싸게 구입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될 수 있으면 7월 전에 구입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일반배관 설치시 벽에 구멍을 뚫는 타공 작업이 진행되고 매립배관의 경우 배관 연결부위에 용접 작업 등 새로 인테리어 하는 집의 경우 도배한 벽지나 바닥이 마루인 경우 찍힘이나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충분한 바닥 보양 작업 후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